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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원문 : http://maplestory.nexon.com/board/11027/32/
안녕하세요 비비입니다.
오늘은 9월에 진행할 캐릭터 밸런싱과 관련한 내용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여름 리부트 업데이트를 통해 전 직업 대상 밸런싱을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밸런싱은 전 직업을 대상으로 직업간 편차를 줄이는 것을 제일 큰 목표로,
각 직업의 차이가 절대적인 강함이 아닌, 그 직업 고유의 전투 패턴이 가진 재미의 차이가 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다만 한번에 모든 밸런스를 맞출 수는 없기에 지난 리부트 업데이트에서 있었던 캐릭터 밸런싱은
이 생각을 구체화시켜나가는 첫 발걸음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이후 개발팀에서는 수정된 사항 및 유저 여러분께서 주신 의견을 면밀히 검토하여,
다시 한번 캐릭터 밸런싱을 진행하려 합니다.
지나치게 급격한 변화 없이 조금씩 더 나은 밸런스를 위해 노력해 나갈 예정이며,
이번 직업간 밸런싱에서 목표로 하고 있는 사항은 하기와 같습니다.
속성 내성 감소 스킬 조정
- 컨텐츠에 따라 효율이 극심하게 차이가 나는 속성 내성 감소 스킬이 조정됩니다.
- 기존에 속성 내성 감소 스킬을 가지고 있었던 직업은 최종 데미지가 증가하여 전체적인 성능은
큰 차이가 나지 않게 됩니다.
즉사 효과 삭제
- 장비 수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컨텐츠에 따라 효율이 극심하게 차이가 나는 즉사 효과가 삭제되어
해당 스킬은 퍼센트 데미지로만 동작하게 됩니다.
전투 효율이 낮은 직업 상향 및 높은 직업 하향
- 해당 직업의 특성과 재미를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상향/하향이 진행됩니다.
- 낮은 전직 차수에서 사냥이 힘들었던 일부 직업이 상향됩니다.
유틸리티 능력 조정
- 과도한 유틸리티 능력을 가진 직업의 경우 성능이 조정됩니다.
총 33개의 직업에 변경이 있을 예정이며 변경점이 많은 직업을 우선으로 소개 드립니다.
이외의 직업은 이후 테스트 서버 릴리즈 공지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아크메이지(불, 독)
아크메이지(불, 독)은 미스트 이럽션의 성능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도트 데미지의 지속시간을 줄여 도트 중첩의 난이도를 올리고 증폭 데미지를 감소시켜 성능을 줄이려 합니다.
2. 보우 마스터
설치 애로우 플래터는 설치에 위험 요소가 전혀 없었기 때문에 특정 컨텐츠에서 과도한 성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해당 부분을 조정하고 그에 따른 데미지 감소를 보완하기 위해 폭풍의 시-리인포스를 상향하려 합니다.
3. 모험가 도적 공통, 나이트워커
다크 사이트는 보스의 일부 패턴을 아무런 위험 요소 없이 파훼할 수 있어 매우 높은 성능을 가진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전투 패턴에 최대한 영향이 가지 않는 방향으로 수정하려 합니다.
4. 듀얼 블레이드
듀얼 블레이드의 어드밴스드 다크 사이트로 발동되는 다크 사이트는 의도적으로 발동할 수 없기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지 않게 하려 합니다.
5. 시그너스 공통
시그너스 기사단이 서로의 링크 스킬을 전수받을 수 없는 것은 직관성이 낮기에
서로 전수할 수 있게 수정하려 합니다. 이후 각각의 직업을 개별적으로 조정할 예정입니다.
6. 메르세데스
메르세데스는 횟수는 많은 편이나 데미지는 속성 내성 감소를 감안해도 낮은 편이었기 때문에
파이널 어택의 공격 횟수를 감소시키고 데미지를 증가시켰던 버프를 변경하려 합니다.
7. 팬텀
팬텀이 훔친 스킬로 인한 높은 범용성을 가지는 것은 캐릭터 컨셉이나 그 성능이 매우 높다고 판단되었습니다.
이동 스킬 및 버프 스킬을 하향하고 활용도가 낮았던 템페스트 오브 카드를 상향하려 합니다.
8. 데몬 어벤져
데몬 어벤져는 릴리즈 오버로드 사용이 꺼려지는 것이 전투 패턴 상의 모순이었습니다.
릴리즈 오버로드로 인해 얻는 버프의 성능을 증가시키고 기타 전투 스킬로
회복하는 HP를 줄여 모순을 해결하려 합니다.
9. 레지스탕스 공통
레지스탕스가 서로의 링크 스킬을 전수받을 수 없는 것은 직관성이 낮고 전수받지 않아도
무적시간을 모두 적용 받는 것은 형평성이 맞지 않기에 서로 전수할 수 있게 수정하려 합니다.
10. 배틀 메이지
지난 밸런스 패치에서 회복 스킬을 전반적으로 하향했으나 드레인 오라의 하향이
충분하지 않아 특정 컨텐츠에서 효율이 매우 높았습니다.
효율을 낮추면서도 파티원을 회복시키는 컨셉을 살리려 합니다.
11. 메카닉
메카닉은 사냥에서는 매우 긴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었고 보스전에서는 호밍 미사일의 데미지가 매우 높았습니다.
하지만 핵심인 호밍 미사일이 공격 스킬의 이펙트에 가려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해당 부분을 중점적으로 수정하고 다양한 로봇을 소환하여 싸우는 컨셉을 좀 더 강화하려 합니다.
12. 키네시스
키네시스는 낮은 차수에서는 높은 기동성과 방어력, 넓은 공격 범위로 인해 매우 강하지만
높은 차수에서는 스킬 자체의 성능이 부족하고 싸이킥 포인트의 제한이 많아 약한 편이었습니다.
전반적인 스킬을 수정하여 현재보다 높은 성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려 합니다.
이번 수정의 자세한 사항은 9/2에 테스트 월드 업데이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관심과 의견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캐릭터 밸런싱은 꾸준히 실행할 것을 다시 한번 약속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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